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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나누기

수익형 블로그 글쓰기 세팅 및 체크리스트 / 맥북,구글킵 추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을 위한 글쓰기 세팅과 체크리스트를 정리하려 한다. '수익형' 블로그는 일반 블로그와는 조금은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꾸준히 글쓰기도 익숙하지 않은데 구글 SEO에 맞춰 써야 하고 사진도 편집해야 하고 할 일이 여러 가지이다. 물론, 하면서 늘어가는 것도 있지만, 소중한 시간에 글 하나를 조금은 더 완벽하게 작성하고 싶은 욕망이 있을 것이다. 시간=돈이기에 짬이 날 때마다 글을 쓰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한다.  더불어 나도 이 방식을 적용해 보면서 최적의 방식을 찾아나갈 것이기 때문에, 프로토 타입을 기록하려는 목적도 있다. 유튜브의 많은 스승님들을 영상과 노하우를 참고하였다. 

블로그 세팅 노트북 사진
블로그 세팅


 준비물 

 

1. 맥북 

 

맥북을 블로그를 위해 구입했던 건 아니지만, 한 유튜브의 추천으로 있던 맥북으로 블로그를 써보니 왜 맥북을 써야 하는지 여실히 깨닫는 요즘이다. 아이폰이 있다면 연동성은 물론이고, 창 전환이 매끄럽고 사진 편집 이동이 편리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마우스가 따로 필요없기 때문에 이동 시 간편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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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톱워치

 

시간과의 싸움인 글쓰기에서 나를 객관화하기 위한 측정이 중요하다고 한다. 사실, 이건 나도 아직 제대로 실천하고 있지는 않지만, 계속 글을 쓸 거라면 스톱워치를 통해 최종적으로 글을 하나 작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중요하다는 데 글을 쓰면 쓸수록 동의한다.

 

3. PC-모바일 연동 가능한 메모 앱 *예)구글 KEEP , 에버노트, 노션 등

 

글쓰기는 키워드와의 싸움이다. 매번 노트북을 들고 다닐 수 없기에 매일 가지고 다니는 모바일 휴대폰에 기록을 하는 것을 습관을 들여야 한다. PC-모바일 연동 가능한 메모 앱은 여러 가지이지만, 지금까지 써본 바로는 구글 KEEP이 연동성이 미치게 좋고 사용법도 간편하다. 라벨을 나눠서 기록할 수 있고 나중에 검색도 가능하다. 

 

4. 사진 편집 앱 *예) PhotoscapeX

 

글쓰기에 있어서 사진은 필수는 아니다. 꼭 필요한 사진이 아니라면, 예를 들어 사진 1장이 글 3-4줄을 대체할 수 있다면 쓰는 것이다. 블로그는 가독성이 우선이기에, 고용량의 사진으로 페이지가 느리게 로딩되는 현상을 막아야 한다. 그래서 사진의 편집의 목적이 아름답게, 이쁘게 보정하기 위한 게 아니라, 긴 설명을 대신할 수 있는 사진을 용량 최적화를 통해 빠르게 로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 돼야 한다. 포토스케이프 X에서 사진편집에서 사진 자르기, 크기 조절, 저장 시 용량 최적화, 메타데이터 보존여부를 제일 많이 쓰고, 여러 사진을 합치는 이어 붙이기도 자주 쓴다.

 

 윈도/창 환경 세팅

 

맥북은 여러 창을 띄워놓고 세 손가락으로 스윕 하여 창 전환이 쉽다. 아래와 같이 윈도를 세팅해 놓으면 글을 작성하는데 훨씬 시간을 줄일 수 있다. 

 

1. 크롬 : 구글 킵 또는 메모가능 노트 앱 -> 글감확인, 자료수집용 검색 창
2. 웨일 또는 크롬 다른 계정 : 티스토리 -> 글쓰기 창
3. 사파리: 언스플래시 사이트(https://unsplash.com/ko) -> 사진 검색, 다운로드 창
4. 앱 : 포토스케이프 -> 사진 편집 및 최적화를 위한 창

 

 

 

 글쓰기 4구간

 

아래의 순서에 맞춰 차근차근 진행해 나가는 것이 좋다. 글쓰기 하다가 중간에 필요한 사진 편집하고 넣고, 광고 넣고 하다 보면 글의 흐름이 끊겨 일관성 있는 글을 못 쓰고 중간에 자료조사로 계속 추가하다 보면 양이 너무 방대해지고, 길을 잃기 쉽기 때문이다.

 

 1. 키워드선정 및 자료조사
 2. 글쓰기
 3. 사진 넣기

 4. 광고 넣기
 5. 구글 SEO 확인 

 

 글 발행 전 체크리스트 

 

□ 제목 15자 이상인가 
SEO description 첫 2 줄 110-140자 정도가 이 글을 잘 설명해주고 있는가
□ 이 사진이 꼭 필요한가

□ 사진이 모바일 친화적인가 (750-800 pixel)

□ 맞춤법 검사를 시행했는가 

글 발행 url 문자는 글 내용을 반영하고 있는가 *조사는 제외하기
□ 광고배치-정공법 : 서론-광고-소제목-소제목-광고-소제목-소제목-광고
□ H1태그 관련 확인하였는가 : H1 제목->본문은 H2-H3-H4-H5 또는 2-3-4-2-3-4 

□ 미리 보기로 잘 읽히는지 확인하였는가

 

 

 


나도 글쓰기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초보 블로거이기에 이게 완벽히 맞다고 볼 수는 없지만, 최소한 이 정도는 확인을 하고 글을 쓰면 소중한 시간을 내서 쓰는 글이 지금 엄청난 수익을 가져다주지는 않지만 이 글들이 인터넷을 떠돌면서 언젠가는 정말 가치 있게 빛날 수 있는 기반이 되지 않을까 희망을 가져보며 모두의 글쓰기를 응원하며 글을 마친다.